본문 바로가기
수능 문학 작품 분석 창고

고전 시가 한림별곡(한림제유) 한 장으로 해설하기

by 쉬운 국어 2023. 7. 7.
728x90

元淳 文(원순 문) 仁老 詩(인로 시) 公老 四六(공로 사륙)
李正言(이정언) 陳翰林(진한림) 雙韻走筆(쌍운주필)
冲基(충기) 對策(대책) 光鈞(광균) 經義(경의) 良鏡(량경) 詩賦(시부)
위 試場(시장)ㅅ 景(경) 긔 엇더하니잇고
(葉) 琴學士(금학사)의 玉笋門生(옥순문생) 琴學士(금학사)의 玉笋門生(옥순문생)
위 날 조차 몃부니잇고
<1장>

 
唐漢書(당한서) 莊老子(장노자) 韓柳文集(한류문집)
李杜集(이두집) 蘭臺集(란대집) 白樂天集(백락천집)
毛詩(모시) 尙書(상서) 周易(주역) 春秋(춘추) 周戴禮記(주대예기)
위 註(주)조쳐 내외온 景(경) 긔 엇더하니잇고
(葉) 太平光記(태평광기) 四百餘卷(사백여권) 太平光記(태평광기) 四百餘卷(사백여권)
위 歷覽(역람)ㅅ 景(경) 긔 엇더하니잇고
<2장>
 

眞卿書(진경서) 飛白書(비백서) 行書(행서) 草書(초서)
篆籒書(전주서) 蝌蚪書(과두서) 虞書南書(우서남서)
羊鬚筆(양수필) 鼠鬚筆(서수필) 빗기 드러
위 딕논 景(경) 긔 엇더하니잇고
(葉)吳生劉生(오생유생) 兩先生(양선생)의 吳生劉生(오생유생) 兩先生(양선생)의
위 走筆(주필)ㅅ 景(경) 긔 엇더하니잇고
<3장>
 

黃金酒(황금주) 栢子酒(백자주) 松酒(송주) 醴酒(예주)
竹葉酒(죽엽주) 梨花酒(이화주) 五加皮酒(오가피주)
鸚鵡盞(앵무잔) 琥珀盃(호박배)예 가득 브어
위 勸上(권상)ㅅ 景(경) 긔 엇더하니잇고
(葉)劉伶(유영)陶潛(도잠) 兩仙翁(양선옹)의 劉伶(유영)陶潛(도잠) 兩仙翁(양선옹)의
위 醉(취)혼 景(경) 긔 엇더하니잇고
<4장>
 

紅牧丹(홍목단) 白牧丹(백목단) 丁紅牧丹(정홍목단)
紅芍藥(홍작약) 白芍藥(백작약) 丁紅芍藥(정홍작약)
御柳(어류) 玉海(옥해) 黃紫薔薇(황자장미) 芷芝冬栢(지지동백)
위 間發(간발)ㅅ 景(경) 긔 엇더하니잇고
(葉) 合竹桃花(합죽도화) 고온 두 분 合竹桃花(합죽도화) 고온 두 분
위 上暎(상영)ㅅ 景(경) 긔 엇더하니잇고
<5장>
 

阿陽琴(아양금) 文卓笛(문탁적) 宗武中琴(종무중금)
帶御香(대어향) 玉肌香(옥기향) 雙伽倻(쌍가야)ㅅ고
金善琵琶(금선비파) 宗智嵇琴(종지혜금) 薛原杖鼓(설원장고)
위 過夜(과야)ㅅ 景(경) 긔 엇더하니잇고
(葉) 一枝紅(일지홍)의 빗근 笛吹(적취) 一枝紅(일지홍)의 빗근 笛吹(적취)
위 듣고아 잠 드러지라
<6장>
 

蓬萊山(봉래산) 方丈山(방장산) 瀛州三山(영주삼산)
此三山(차삼산) 紅樓閣(홍루각) 婥妁仙子(작작선자)
綠髮額子(녹발액자) 錦繡帳裏(금수장리) 珠簾半捲(주렴반권)
위 등망오호(등망오호)ㅅ 景(경) 긔 엇더하니잇고
(葉) 綠楊綠竹(녹양녹죽) 栽亭畔(재정반)애 綠楊綠竹(녹양녹죽) 栽亭畔(재정반)애
위 囀黃鸎(전황앵) 반갑두셰라
<7장>
 

唐唐唐(당당당) 唐楸子(당추자) 皂莢(조협)남긔
紅(홍)실로 紅(홍)글위 매요이다
혀고시라 밀오시라 鄭少年(정소년)하
위 내 가논 대 남 갈셰라
(葉) 削玉纖纖(삭옥섬섬) 雙手(쌍수)ㅅ길헤 削玉纖纖(삭옥섬섬) 雙手(쌍수)ㅅ길헤
위 携手同遊(휴수동유)ㅅ景(경) 긔 엇더하니잇고
<8장>

 


[현대어 풀이]


유원순의 문장, 이인로의 시, 이공로의 사륙변려문
이규보와 진화의 쌍운주필
유충기의 대책문, 민광균의 경서풀이, 김양경의 시와 부
아, 과거 시험장의 모습, 그것이 어떠합니까 ?
금의가 배출한 많은 제자들, 금의가 배출한 많은 제자들
아, 나까지 모두 몇 분입니까 
<1장 >

당한서, 장자 노자, 한유 유종원의 문집
이백 두보의 시집, 난대집, 백거이의 문집
시경 서경, 주역 춘추, 대대례, 소대례를
아, 주(註)마저 줄곧 외우는 모습, 그것이 어떠합니까?
태평광기 400여 권, 태평광기 400여 권
아, 두루 읽는 모습, 그것이 어떠합니까?  
<2장>

안진경체, 비백서, 행서, 초서
전주체, 과두체, 우세, 남체를
양털붓, 쥐털붓을 비스듬히 들어
아, 내려찍는 모습, 그것이 어떠합니까?
오생 유생 두 선생의, 오생 유생 두 선생의
아, 붓 놀리는 모습, 그것이 어떠합니까? 
<3장 >
 
황금주, 백자주, 송주, 예주
죽엽주, 이화주, 오가피주를
앵무잔, 호박잔에 가득 부어
아, 올리는 모습, 그것이 어떠합니까?
유영 도잠 두 선옹의, 유영 도잠 두 선옹의
아, 취한 모습, 그것이 어떠합니까? 
<4장>

분홍 모란, 흰 모란, 진분홍 모란
분홍 작약, 흰 작약, 진분홍 작약
석류 매화, 노란 장미, 자색 장미, 지지꽃, 동백꽃들이
아, 사이 사이 핀 모습, 그것이 어떠합니까 ?
대나무 복사꽃처럼 어울리는 고운 두 분, 대나무 복사꽃처럼 어울리는 고운 두 분
아, 서로 바라보는 모습, 그것이 어떠합니까 ? 
<5장 >

아양의 거문고, 문탁의 피리, 종무의 중금
대어향, 옥기향이 타는 쌍가얏고
김선의 비파, 종지의 해금, 설원의 장고로
아, 밤 새워 노는 모습, 그것이 어떠합니까?
일지홍의 빗긴 피리 소리, 일지홍의 빗긴 피리 소리
아, 듣고서야 잠 들고 싶어라. 
< 6장 >

봉래산, 방장산, 영주산의 삼신산
이 삼신산 붉은 누각에 신선아이 데리고
풍류객이 비단 장막 속에서 주렴을 반만 걷고
아, 산에 올라 오호를 바라보는 모습, 그것이 어떠합니까?
푸른 버들, 푸른 대 자라는 정자 둔덕에, 푸른 버들, 푸른 대 자라는 정자 둔덕에
아, 지저귀는 꾀꼬리 반갑기도 하여라 
<7장 >

당당당 당추자(호도나무), 조협(쥐엄)나무에
붉은 실로 그네를 맵니다
당기거라 밀거라, 정소년이여.
아, 내가 가는 곳에 남이 갈까 두렵습니다.
옥을 깎은 듯 고운 손길에, 옥을 깎은 듯 고운 손길에
아, 손 잡고 노니는 모습, 그것이 어떠합니까? 
<8장>


작품명: 한림별곡
작가명: 한림제유
 
[제목을 통한 내용 예측]
한림의 학자들이 부른 노래(경기체가)
 
[작가에 대한 기본 지식]
- 한림제유: 1장에서 거론된 사람들이 지은 것으로 추정. 신흥 사대부.
 
[내용 분석]
1. 누가?(화자)
나(제1장; 한림제유)
 
2. 누구에게?(청자/시적 대상)
불특정 대상
 
3. 무엇을?(메시지)
제1장: 명문장과 금의의 문하생 예찬(당시의 뛰어난 문인들을 나열함으로써 자신들의 유식함을 과시함.)
제2장: 명저의 나열과 독서에의 자긍심(한림제유가 중요시하는 경서와 문집을 나열함으로써 독서에의 긍지와 학문에의 자부심을 과시함)
제3장: 유명 서체와 붓, 명필을 예찬(자신의 유식함 과시)
제4장: 상류 계층의 주흥과 풍류(값지고 다양한 술을 나열, 향락적, 퇴폐적)
제5장: 화원의 온갖 꽃의 아름다움 예찬(사치스럽고 풍요로운 삶과 향락적인 모습 표현)
제6장: 즐거운 주악과 악기 소리의 아름다움 예찬
제7장: 후원의 경치(선경의 누각과 미녀, 꾀꼬리의 자태) 예찬
제8장: 그네뛰기의 즐거운 광경과 풍류 생활의 예찬(우리말 위주의 표현)
 
4. 어떻게?(화자의 정서 및 태도, 표현 방법)
1) 화자의 정서 및 태도
- 1~3장, 당당한 기개와 자긍심(자부심)
- 4~8장, 풍류적, 향락적, 퇴폐적인 태도 
2) 표현 방법
- 3.3.4조의 3음보 율격(한자어 활용)
- 열거(객관적 사물을 운율에 맞게 나열)
- 설의법(경 긔 엇더ᄒᆞ니잇고)
- 후렴구(경 긔 엇더ᄒᆞ니잇고)
- 지시적 언어 사용
 
[주제]
① 신흥 사대부들의 학문적 자긍심과 기개

② 귀족들의 사치스럽고 향락적인 생활과 풍류

 

728x90